매실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장 건강, 피로 회복, 알칼리 음식, 간 기능 회복, 당뇨, 비만, 칼슘 흡수, 항암 효과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하게 매실의 효능과 함께 매실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매실 효능
1. 장 건강
매실의 신맛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주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먹어주면 소화불량이나 배탈 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실은 강한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중독을 예방하는 매실 효능이 탁월하며, 카테킨산이 장 속의 유해 세균 번식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매실은 구충제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임상실험 결과 20명의 기생충 환자에게 하루 3번씩 매실 달인 물을 20일 동안 먹게 했더니 14명에게서 기생충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
매실에는 유기산의 일종인 구연산이 다른 과일에 비해 월등히 많습니다. 구연산은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대사 작용을 돕고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매실은 피로와 관련이 깊은 간을 회복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장복하면 간기능저하로 인한 만성피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로회복도 매실 효능 중 하나입니다.
3. 알칼리 음식
현대인들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해 혈액이 산성화 되어 간다는 것입니다. 혈액이 산성화 되면 우리 몸은 각종 성인병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산성화 된 체질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매실 효능이 있습니다.
4. 간 기능 회복
매실은 삼독을 없앤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실에 함유된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손상된 간이 회복할 시간을 주어 간에 좋고 숙취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당뇨, 비만
예전에 진행한 동물 실험 결과, 비만을 유발한 쥐에게 매실 추출물을 투여하자 체중이 감소하고 지방간의 축적이 줄어들었으며 지방세포 크기도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혈당도 정상 수준으로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또한 매실 효능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낮은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기 적절해 보입니다.
6. 칼슘 흡수
촉진 매실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뿐더러 구연산 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촉진해 주기 때문에 노인,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촉진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7. 암 예방
매실 효능은 암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전 연구에서 매실에 함유된 Prunate라는 성분이 후두암, 신장암, 자궁암, 난소암 등 다양한 암세포에 대해 80~90%의 높은 암세포 생육 억제율을 보이며 반면 정상세포에 대해서는 23% 이하로 낮은 억제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매실 효능은 피부미용, 피부미백, 고지혈증 예방, 항산화 효과, 변비해소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매실도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에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매실 섭취 시 주의사항
매실은 위산분비를 정상적으로 조절하므로 위산과다증이나 저산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 대신 위궤양이 있을 때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매실은 사과나 자두처럼 신맛이 많습니다. 하지만 날것으로 먹으면 위에 자극이 많기 때문에 40도 불에 24시간 동안 그을려서 검은색의 오매를 만들어 약으로 사용했습니다. 또 술을 만들어 먹어도 좋은데 오매를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흡수가 잘 됩니다.
여기까지 매실 효능과 함께 매실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파슬리 효능, 샐러리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