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나빠지면 혈액에서 나오는 나쁜 물질을 충분히 걸러 낼 능력이 사라지므로 건강에 많은 위험이 생깁니다. 평소 먹는 것부터 신장에 좋은 음식 위주로 섭취를 해주고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신장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에 안 좋은 음식
1. 가공육
소금에 절이거나 말린 육포, 소시지, 베이컨, 핫도그, 페퍼로니 등의 가공육에는 대개 다량의 소금이 들어 있어 신장에 해롭습니다. 또한 미국암연구소(AICR)와 세계 암 연구기금(WCRF)은 햄, 베이컨, 살라미, 핫도그, 일부 소시지 등 훈제 또는 소금에 절이거나 방부제를 첨가한 가공육을 매일 50g(베이컨 2조각) 이상 먹으면 위암 위험이 18% 높아진다는 보고서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2. 콜라
여러모로 건강에 안 좋은 탄산음료. 특히 콜라 한 캔(250 g)에는 38㎎의 인이 들어 있어 신장에 안 좋은 음식입니다. 2015년 미국 휴스턴 감리 병원(Houston Methodist Hospital)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천연 인과 달리 첨가제 형태의 인은 단백질에 결합되지 않으며, 장에서 흡수되어 요로 결석의 원인이 될뿐더러 인산이 칼슘 섭취도 억제한다고 합니다.
3. 아보카도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슈퍼푸드로 떠오른 아보카도. 하지만 신장 기능이 나쁜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다른 영양성분도 풍부하지만 특히나 칼륨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으로, 아보카도 한 컵(150 g)에는 무려 727㎎의 칼륨이 들어 있는데, 이는 바나나의 두 배를 웃도는 수치입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칼륨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고 칼륨 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 톳과 같은 해조류 역시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톳은 100 g당 무려 1778㎎의 칼륨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신장 건강을 신경 써야 한다면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유제품
2017년 미국 퍼듀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신장이 손상되면 혈액 속에 인이 축적되어 칼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우유 1컵에는 222㎎의 인과 349㎎의 칼륨이 들어 있는데 너무 많은 유제품을 섭취할 경우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도리어 뼈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은 단백질 함량도 높아 우유 한 컵은 약 8 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 혈액 속에서 단백질 찌꺼기가 쌓일 수 있기 때문에 유제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통조림 식품
통조림 식품 또한 신장에 안 좋은 음식에 포함됩니다. 참치, 햄 등의 각종 통조림 식품에는 보존 기간을 늘리기 위한 방부제는 물론 다량의 나트륨이 들어갑니다. 어쩔 수 없이 통조림을 선택해야 한다면 가급적 저나트륨 제품을 사용합니다. 또한 통조림 식품을 한 번 헹궈낸 뒤 조리하거나 섭취하면 나트륨 함량을 최대 33~8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신장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신장 기능은 30세 이후부터 서서히 저하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이요법을 통해 꾸준히 신장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몸에도 좋고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신장 건강 꼭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