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아랫배에서 느껴지는 통증 원인 가능성 있는 질병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궤양성 대장염, 요로결석, 자궁내막증, 방광염, 변비, 급성 췌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게실염, 골반염 등으로 증상에 따라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증상이 지속된다면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의심 질환
1.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대장염은 대장의 점막, 점막하층에 염증 또는 궤양이 발생되는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만성적 질환으로 변에 피가 묻어 나오는 혈변과 유사한 설사 같으며 왼쪽 아랫배 통증을 동반하며 발생됩니다.
2.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소변 성분일부가 침전되고 결정화해서 요로에서 비정상적으로 침착하여 돌모양으로 켜져 형성이 된 것을 말합니다. 돌의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갑자기 옆구리 또는 왼쪽 아랫배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마치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3. 자궁내막증
자궁 내에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의 조직들이 자궁 밖으로 복강 내에서 존 존재하는 것이 자궁내막증으로 부릅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10~20% 정도가 겪고 있는 흔한 질병이며, 자궁내막의 부착 위치에 따라 통증의심 부위가 달라지는데, 대표적인 증상이 허리가 끊어질듯한 아픔, 골반을 마치 바늘로 찌르는 듯한 아픔, 생리 중인 경우 대변을 볼 때 불편하거나 아픈 경우, 진통제를 먹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며,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임신초기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가 배속에서 위치하게 되는 공간 확보를 위해서 자연스럽게 자궁조직이 늘어나게 되고 생리가 없어지면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방광염
왼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증상이 있거나 화장실을 자주 들락거리는 경우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방광염은 소변을 보고도 덜 본거 같이 불쾌하게 잔뇨감이 느껴지게 되어 반복적으로 화장실에 가게 만드는 질환으로, 심한 경우엔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변비
변비가 있는 경우에도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실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또한 하혈성 대장염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증상은 복통이 갑작스럽게 발생되었다가 1~2시간 안에 사라지며, 장이 꼬이는 느낌, 설사, 발열 등으로 이어지게 되니 상황이 안 좋아진다면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7. 급성 췌장염
천장을 바라보며 일자로 누워있을 때에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급성 췌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왼쪽 아랫배 통증 때문에 쭉 몸을 펴지 못하고 등을 구부리게 되어 매우 불편한 상태가 됩니다. 급성 췌장염의 뚜렷한 증상으로 어떤 음식을 먹든지 간에 먹기만 하면 복통과 함께 구토가 발생되고, 뿐만 아니라 눈 주위가 누렇게 보이고, 변의 색이 하얗게 됩니다.
8.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가진 분들을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증상을 느끼는데 반해서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 근육이 과민하게 수축운동을 하여 기능 장애가 발생되는 증상을 총칭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반복되며 속이 더부룩한 상태나 가스가 차있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9. 게실염
대장의 벽에 생긴 게실 내에 장의 내용물들이 고여서 발생되는 염증을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고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게실염에 걸렸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 골반염
골반염으로 자궁내경관에 번식하고 있던 균들이 자궁내막과 나팔관, 복강까지 퍼지면서 염증을 발생시킵니다. 대부분의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되는 경우 세균들이 자궁을 통해서 위로 침입하여 올라가게 되면서 발생됩니다. 오른쪽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됩니다.
이상으로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여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이밖에 명치가 아픈 이유, 변비가 생기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