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손톱을 살펴보면 언제 갈라졌는지 갈라져있는걸 보기도 합니다. 기억에는 부딪힌 적이 없는데 어느새 갈라져있는 손톱을 보면 도대체 손톱이 왜 갈라지는 건지 그 이유가 궁금해지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가 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1. 영양소 부족
손톱 같은 경우에는 단백질로 자라나고 있습니다. 사람의 몸에 단백질 함량이 낮아질수록 손톱이 잘 자라지도 않으며, 손톱이 갈라집니다. 남자 같은 경우 1kg당 1~1.5g 여자 같은 경우 0.7~0.8g은 기본적으로 먹어야 된다고 합니다. 나의 손톱이 갈라진다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분 부족
물은 사람의 몸에서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되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에 70프로 이상 가지고 있는 게 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물에서 몸속에서 부족해지면 손톱에도 영향을 줍니다. 누구나 연령 상관없이 하루 1.5~2L 이상을 마셔줘야 건강하다는 과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3. 잦은 네일아트
손톱도 피부조직이 있어서 잦은 네일아트를 하면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피부 세포가 통풍이 안되고 숨을 쉴 수가 없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몇 개월 동안 한 번씩은 괜찮지만 너무 자주 매니큐어를 하면 손톱에 무리를 주어 손톱 건강에 나쁘다고 합니다.
4. 핸드크림 미사용
핸드크림을 손에만 바르는 것이 아닌 손톱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핸드크림에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손등 손톱 전체적으로 발라주어서 영양분을 충분히 줘야 손톱이 갈라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혈액순환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중에서도 방향에 따라서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손톱이 세로로 갈라지면 체네의 혈액순환이 문제가 있다는 것이고, 가로로 갈라지면 동맥 심혈관질환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손톱도 상태를 확인하여 꾸준히 관리하고, 관찰해 보아야 될 거 같습니다.
6. 손톱관리의 부주의
인식하지 못하고 버릇처럼 손톱을 망가트릴 때가 있습니다. 손톱을 물어뜯거나 더러운 손톱깎이로 손톱을 자르게 된다면 세균 감염에 이를 수 있고 나쁜 습관들로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로 될 수가 있답니다. 그럴 경우에는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를 알았으니 갈라짐을 예방할 수 있으실 겁니다. 이제부터는 손톱이 갈라지지 않도록 평소에 조금만 관리를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