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흡연, 역류성 식도염, 후비루 증후군, 천식, 스트레스, 수분 부족, 감기까지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목에 가래 끼는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1. 흡연
첫 번째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담배로 인하여 생기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들고 이는 목에 가래 끼는 원인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계속해서 목을 무리해서 힘을 주어 가래를 없애려고 하기도 하는데, 이는 목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 흔히 밥을 먹은 이후에 바로 누워 있는 분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인스턴트식품들을 자주 섭취하다 보면 발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위장의 기능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십이지장으로 보내지지 않고 역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계속해서 목이 칼칼하다는, 그런 느낌을 받게 됩니다.
3. 후비루 증후군
비염이 생기게 되면 콧물이 목으로 자꾸 넘어가게 됩니다. 코를 자꾸 들이마시는 습관을 가지지 말고 계속해서 외부로 배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천식
천식의 초기 증세는 감기와 비슷합니다. 천식의 경우 발작적으로 기침을 계속해서 하기 때문에, 심한 기침과 함께 가래가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미세먼지나 황사로 오염된 환경에선 천식이 잘 발생할 수 있으니 집먼지와 진드기를 없애고, 실내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 수분 부족
가래와 스트레스는 큰 상관관계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객담이라고도 부르는 가래는 폐와 폐에서 이어지는 기관과 기간지에서 분비되는 점액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를 지나치게 많이 받아도 가래가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목이 건조한 경우에도 수분이 부족해서 가래가 나오기도 한답니다.
6. 감기
주로 목감기가 발생하면 가래가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증상은 목이 칼칼하고 따가우며 침을 삼켜도 아프고 말하기가 힘듭니다. 이런 일반적 감기일 때는 주로 노란색을 띠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천식일 경우에는 붉은색이 도는 혈담으로 피가 섞여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래가 나올 때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래가 나올 땐 모과, 유자, 생강, 도라지, 배 등을 이용해 차로 만들어 수시로 마시면 수분을 보충해 줘서 가래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한 색깔 있는 채소나 과일 단백질과 비타민 B가 풍부한 닭고기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는 유산균 및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이 감기 및 천식에 좋아 가래를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목에 가래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몸이 붓는 원인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